복잡한 금형 설계도 숫자만 입력하면 빠르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수십년간의 제조 노하우를 바탕으로 차량용 프레스 금형 설계를 자동화하는 ‘프레스 금형 자동 설계 시스템(이하 자동설계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16일(수) 밝혔다.
-어떻게. 프레스 금형은 자동차에 사용됩니다.
외장 패널 제작에 사용되는 공구로 차량 트렁크, 후드, 펜더 등의 제작에 사용됩니다.
구조에 따라 외장 부품 1개당 총 3~5회의 프레스 공정이 필요하며, 금형도 다릅니다.
각 프로세스에 사용됩니다.
각 금형은 수많은 부품이 삽입된 복잡한 구조로 구성될 뿐만 아니라 차량 설계 변경 범위도 허용합니다.
생산 현장의 요구 사항에 따라 맞춤 제작해야 하므로 복잡한 설계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전에는 금형 설계자가 수백 가지 요구 사항을 분석하고 각 외부 부품에 대한 금형을 개별적으로 설계했습니다.
또한, 디자이너마다 해석이 다를 경우에는 매번 디자인을 수정하고 확인하는 과정을 반복해야 하여 매번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대차와 기아차는 금형설계를 위한 기술문서, 설계조건 등의 데이터를 표준화했다.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금형 설계 과정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금형설계자는 자동설계 시스템이 안내하는 프로세스에 따라 단계별로 필요한 값만 입력하여 최적의 프레스금형 설계도면을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이것이 가능합니다.
자동 설계 시스템을 사용하면 프레스 금형 설계에 소요되는 시간을 75% 이상 단축하고 설계 오류를 방지하여 일관된 고품질 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파트 ▲ 제조사 ▲생산 방식 ▲생산 공장 등에 따른 옵션 설정을 제공함으로써 끊임없이 변화하는 생산 환경에도 적시에 대응할 수 있는 높은 사용성을 확보했습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2020년부터 프레스 금형 자동 설계 시스템을 부분적으로 적용하기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프레스 전 공정에 금형 설계가 가능한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내년에 출시될 신차에 적용할 계획이다.
미래. 또한, 자동설계 시스템의 장점이 다양한 제조공정에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 연구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프레스 금형 자동 설계 시스템은 수십 년간 축적된 노하우의 데이터화를 통해 구현한 독보적인 시스템”이라며 “더욱 다양한 공정으로 확대해 고품질 차량을 생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제조업 생태계 전반의 기술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 한편, 현대차와 기아차는 싱가포르 HMGICS를 통해 다양한 혁신 제조 기술을 실증하고 있으며, 향후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와 현대차 울산 전기차 공장에 첨단 제조 기술을 대거 적용할 계획이다.
앞으로 완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