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홀 사고 신고 방법 알아보기
공공 도로나 고속도로에서 운전할 때 장애물에 부딪히는 것은 매우 흔한 일입니다.
그 중 여름에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이른바 포트홀이 있다.
포트홀은 운전자의 안전은 물론 2차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장애물입니다.
오늘은 포트홀로 인한 사고 및 보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자는 운전 중 열악한 도로 상황으로 인해 승차감이 제한되는 상황을 자주 경험하게 됩니다.
주행 중 차량 내부에 미치는 영향은 도로의 크고 작은 구멍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로에 생긴 크고 작은 구멍을 포트홀이라고 합니다.
포트홀 모양을 닮았다고 하여 포트홀이라고 합니다.
포트홀의 원인
Potoli는 장마철, 특히 여름에 발생합니다.
아스팔트에서 접착제 역할을 하는 물질에 빗물이 스며들어 아스팔트의 접착력이 약해지고 자동차가 약해진 도로를 주행할 때 스며든 빗물의 수압이 골재를 밀어내 포트홀 사고가 발생한다.
또한 도로공사에 열악한 배합을 사용하거나 배수구조물을 전문적으로 시공하지 않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겨울에 눈 위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뿌리도 염화칼슘에 의해 강하게 공격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겨울에 제설을 위해 흩뿌려지는 염화칼슘과 함께 녹은 눈이 아스팔트를 뚫고 땅이 얼고 녹는 일이 반복되면서 아스팔트가 약해질 때 발생한다.
약해진 아스팔트의 균열을 대형트럭이나 차량이 계속 주행하면 충격이 가해져 포트홀이 생긴다.
포트홀을 작은 웅덩이로 착각하고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포트홀의 구멍이 깊을수록 더 위험합니다.
포트홀은 조심하지 않으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포트홀을 통과할 때마다 타이어가 절단될 수 있으며 충격 흡수 장치가 차체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빗물이 고인 움푹 들어간 곳에서는 수막 현상이 발생하여 핸들 조작이 어렵거나 브레이크 캡이 너무 길면 충돌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비가 많이 오는 7~9월에는 포트홀 사고율이 크게 높아지므로 항상 주의해야 한다.
포트홀 사고의 경우 운전자 과실이 아닌 도로 관리 부실이 원인이기 때문에 국가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상을 받으려면 확실한 증거를 확보해야 합니다.
포트홀 사고는 차량의 바퀴를 손상시키거나 하부 프레임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우선 포트홀이 발생한 부위, 포트홀의 모양과 크기, 차량의 파손 부위를 사진으로 찍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블랙박스 영상 확보가 가능하다면 블랙박스 영상을 만들어서 차량 긴급 견인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포트홀 사고 발생시 보상받는 방법
포트홀 사고가 발생한 경우 포트홀이 발생한 도로를 관리하는 지역에 따라 차등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포트홀 사고 시 보상에 필요한 서류는 운전 상황에 따라 사진 증거물(범죄 현장 사진 및 차량 파손 사진), 자필 경찰 조서, 수리 견적서 및 영수증, 차량등록증, 70%만 보상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주행 중 포트홀이 있는 경우 급히 차선을 변경하면 충돌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저속으로 통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구멍이 생각보다 깊고 저속으로도 파손이 우려된다면 비상등을 켜고 정지해 차선을 바꾸는 것이 좋다.
또한 장마철이나 포트홀이 자주 발생하는 우천 시에는 시야가 좋지 않으니 평소보다 천천히 운전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