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KBS에서 방영된 뉴스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한국에서 공부하고 일하고 사귀는 장소로 각광받고 있는 커피숍을 살펴보았습니다.
실제로 한 조사에 따르면 대학생의 약 90%가 적어도 한 번은 커피숍에서 공부하고 45%는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커피숍에서 공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카페에서 오랜 기간 공부하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가공인” 또는 “카페 공부하는 사람들”이라는 새로운 용어를 만들어 냈습니다.
영상에 따르면 국내 커피숍 수는 지난 5년간 2배 이상 증가해 2022년 8월 기준 9만개를 돌파했다.
반면 도서관과 학습 공간은 줄어들고 있는데, 일부 전문가들은 이러한 현상을 학습 공간으로 카페가 인기를 끌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카공 트렌드도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일부 카페 주인은 음료를 주문하지 않고 몇 시간 동안 매장에 머무르는 카공 고객을 수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불평했습니다.
또한 일부 학부모와 교육자들은 카페에서의 과외가 다른 고객에게 방해가 되거나 개인 정보 보호법을 위반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일부 프랜차이즈 카페 주인들은 카공 시장을 공략할 방법을 찾았다.
예를 들어 일부는 카공 고객을 위해 음식 및 학습 자료를 포함하여 특별 메뉴를 개발했습니다.
경우에 따라 종교 단체가 모임이나 활동을 위해 공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카공 트렌드는 한국의 공공장소와 학습습관이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카페는 전통적인 학습 장소에 대한 편리하고 매력적인 대안을 제공하는 동시에 고객과 비즈니스 소유자 모두에게 새로운 도전을 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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