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푸딩입니다.
오늘은 체했을 때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체하면 정말 속도가 나고 머리도 아프고 소화도 안 되고 너무 죽을 것 같아요. 나도 한 번씩 많이 먹어서 체하곤 하는데 체할 때마다 내가 왜 그랬을까. 적당히 먹을 걸 그랬어.라고 항상 후회하고 있습니다.
체했을 때 기운을 내기 위해서 죽이라도 먹는다, 아니면 아예 먹지 않는다, 뭐가 맞을까요? 답은 아예 굶는 게 좋아요. 이거는 정말 극단적인 상황을 가정하지 않으면 최대한 99%는 정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내가 당뇨병 환자인데 당뇨병 약을 먹고 식사를 하지 않으면 저혈당이 될 위기에 놓이거나 심한 탈수 증상으로 몸이 위험한 상황에 놓이거나 이런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체했을 때는 굶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다른 예를 들면 팔을 다쳤을 때 그 팔을 사용하면 다친 팔이 낫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래서 위가 고장 났을 때 위를 계속 쓰면 위가 빨리 생기지 않습니다.
그래서 위를 쉬게 해주는 것이 바로 이 아이체가 바로 단식!
입니다.
그래서 체했을 때는 탈수가 심하거나 저혈당이 되는 극단적인 상황이 아닐 때는 거의 굶는 것이 위가 빨리 낫는 방법입니다.
소화불량이 잦고 심하신 분들은 반드시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으시고, 필요하면 반드시 위내시경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불량이 단순 소화불량이 아닐 수 있으므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2년마다 40세 이후 국민에게 무료로 위 내시경을 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검진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소화불량이 있는 김에 검진 위내시경을 받으러 가시면 됩니다!
이에 내시경에 이상이 없는 단순 기능성 소화불량 환자를 진단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렇다면 왜 굶는 게 좋을까. 궁금하실 수도 있지만 의학적으로 다양한 경우가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게 ‘Functional Dispepsia’ 기능성 소화불량입니다.
조기 포만감이나 복부 팽만감 등을 나타내는 것이 기능성 소화 불량이라고 하는 질병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겪는 장염입니다.
급성 위장염의 경우도 소화가 안 되고 명치가 막힌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소위 체하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단식이 치료 그 자체이거나 단식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뭔가… 속이 아플 때는 속을 쉬게 해주는 게 정답입니다
살코기, 밀가루 음식, 튀긴 음식, 콩류, 초콜릿, 단순당류, 귤 등이 식후 조기 포만감, 즉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입니다.
그다음에 탄산, 양파, 콩, 바나나 등이 복부가스를 유발하는 음식입니다.
이런 음식들이 체함을 유발하는 음식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능성 소화불량은 아직 미지의 질병에 가깝고, 이런 음식은 개인차가 상당히 크다고 합니다.
사람마다 조금씩 체하는 음식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게 대처해야 합니다.
자기가 다른 음식은 체하거나 이런 음식을 발견하는 게 좋아요.
정리하고 보겠습니다.
먹을 때마다 잘 체하는 음식은 절대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과식이나 불규칙한 식습관, 빨리 먹는 습관 등 이런 식사 습관을 개선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튀긴 음식처럼 느끼하고 기름진 음식은 몸이 심하신 분은 피해야 합니다.
식체했을 때 한끼 정도는 굶주린 편이 좋으며, 두끼째부터는 소화 기능이 돌아온 느낌이 한다면 죽을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단식을 푸는 최초의 식사는 미움이나 죽을 드는 것이 좋습니다.
거기에서 소화가 잘 된다면 신중히 밥에 옮기는 게 좋겠어요.어떻게 도움이 되었습니까?세상에는 맛있는 음식이 정말 많은데 이런 음식을 마음대로 못 먹다니 정말 슬프네요. 에서도 우리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내 몸이 거부하는 음식은 피해야겠어요?모두 건강하세요.감사합니다。^^
기능성 소화불량 진단기준(다음 3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1. 과거 6개월 전에 시작하여 3개월 이상 지속되는 식후 부종 또는 조기 포만감이 일주일 이상인 경우 2. 일상생활을 함에 있어 1점에서 5점까지의 불편감 점수 중 최소 2점 이상인 경우 3. 내시경 등으로 감별검사를 하여 구조적인 질병이 증상을 유발하지 않는 경우 내시경도 깨끗하고 예를 들어 헬리코박터균도 없으며 확실한 단순기능성 소화불량이다!
이렇게 진단을 받은 경우에는 기능성 소화불량에 맞는 식이조절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