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와 놀이 및 유아 발달
1등
또래는 사회적으로 평등한 사람으로, 지위가 같거나 행동 수준이 비슷한 사람으로, 아이들이 나이가 들면서 또래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고 사교 활동을 하게 됩니다.
또래는 단순한 놀이 친구가 아니라 규칙적으로 상호 작용하고 소속감을 공유하며 암묵적 및 명시적 행동 기준을 제시하고 조직 구조를 개발하는 그룹이 됩니다.
또래는 아동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또래관계는 어른의 지시나 주도권을 일방적으로 따르는 수직적 관계가 아니라, 서로의 의견을 자유롭게 주고받는 수평적 관계이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또래를 사회적 비교의 잣대로 자신을 평가하고, 또래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며, 또래로부터 다양한 사회적 지지를 받아 효과적인 또래 관계를 형성하는 지속능력의 습득이 매우 중요하다.
나이가 들수록 또래의 위치와 무게가 중요해지기 때문에 또래의 격려와 인정은 긍정적인 자아상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나이가 많은 아이들은 어린 아이들을 돌보고 도울 수 있는 친사회적 행동, 자기 주장 및 리더십 기술을 개발할 수 있으며, 갈등 없이 또래의 명령과 요구를 거부하는 방법도 배웁니다.
2. 놀다
그룹 활동 및 적극적인 사회적 반응과 같은 소셜 게임은 유아기에 수행됩니다.
나이가 들수록 싱글 플레이와 병행 플레이는 줄어들고 그룹 플레이와 협력 플레이는 늘어납니다.
연상 놀이는 다른 아이들과 노는 것이고 대화는 공동체 생활에 관한 것입니다.
게임 자료를 빌리거나 빌려주며, 모든 구성원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활동을 합니다.
놀이 자체는 가치 있고 즐겁고 보람이 있으며 현재의 삶에서 미적, 개인적 기쁨을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특히 현대사회의 큰 문제 중 하나인 비만의 증가로 유아기의 신체놀이가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매스미디어와 유아 발달
1. TV
텔레비전이 아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모두에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가정의 아이들은 이웃이나 부모가 제공할 수 있는 대체 오락물이 적기 때문에 텔레비전을 더 많이 볼 것이고, 부모가 텔레비전을 더 많이 볼수록 자녀도 텔레비전을 더 많이 시청해야 할 것입니다.
(1) 긍정적인 측면
사회생활에 필요한 문자, 숫자, 체격, 분류법 등의 기본적 기능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가르치는 한국의 “키싱”, “TV유치원” 등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은 어린이의 발달과 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공격적인 아동이 비공격적이거나 친사회적인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시청하도록 허용했을 때 공격적인 행동은 감소했지만 친사회적 행동은 증가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2) 부정적인 측면
텔레비전과 만화를 많이 보는 아이들은 책을 읽거나 사교 활동에 보내는 시간이 적고 학업 성적이 좋지 않다고 보고합니다.
즉, 너무 많은 엔터테인먼트 및 엔터테인먼트 TV 프로그램은 어린이의 학업 성취도 및 사회적 경험에 해 롭습니다.
장시간 시청은 활동적인 여가 시간을 방해하고 타인에게 관심을 주지 않아 사회적 상호 작용을 어렵게 하며 언어 발달 시간을 단축하고 안구 운동 범위를 손상시키며 집중력을 떨어뜨립니다.
또한 텔레비전은 가족 간의 대화를 단절시키고, 읽기 및 놀이 시간을 감소시키며, 읽기 능력, 언어 이해 및 유창성을 손상시키고, 창의성을 감소시킨다고 언급되었습니다.
또한 텔레비전 시청은 어린 아이들의 수면 장애 및 잘못된 식습관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 컴퓨터와 인터넷
(1) 긍정적 영향
컴퓨터는 교육적 용도가 풍부하기 때문에 많은 교실에서 컴퓨터의 영향력을 갖추고 있으며 컴퓨터 활동은 어린이의 창의적 사고, 추론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언어 발달 및 수학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어 발달과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워드프로세서는 문해력 발달을 지원하고, 어린 학령기 어린이들이 손글씨의 어려움 없이 철자와 단어를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자신의 글을 쉽게 수정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올바르게 사용하면 두뇌 발달을 지원하는 게임이 있습니다.
테트리스 게임의 경우 대뇌 피질의 두께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발표됐다.
즉, 게임 중에는 집중력, 손과 눈의 협응력, 기억력, 시각 및 공간적 문제 해결 능력이 모두 동시에 사용되어 뇌가 완전히 활성화됩니다.
(2) 악영향
첫째, 사회정서적 발달의 억제이다.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기회를 박탈하면 사회적 고립과 발달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둘째, 과도한 비현실성과 가상공간에의 몰입은 현실세계와의 단절을 초래하고 쉽게 중독된다.
특히 게임은 공격성, 파괴성, 충동성 등 정서발달의 부정적 요인을 자극하는 어린이 컴퓨터 활동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셋째, 구체적인 실제 물체로 조작할 수 없기 때문에 블록이나 퍼즐과 같은 재료와 직접 만지거나 상호 작용할 수 없으며 가상 현실 경험을 트리거합니다.
넷째, 신체 활동을 제한하면 발달이 느려집니다.
즉, 컴퓨터에 몰입된 상태에서 경직된 자세와 전자파는 시각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컴퓨터는 주변 사람들과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을 제한하여 언어 발달을 늦추고 지능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