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담당자는 소비자가 다른 매장을 방문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요인을 이해함으로써 시장 세분화 및 매장 차별화 기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매장 방문 동기는 크게 개인적 동기와 사회적 동기로 나눌 수 있는데, 오늘은 개인적 동기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귀하는 어떤 이유로(목적) 매장(시장 또는 매장)을 방문하십니까?
매장 방문에 대한 소비자 동기 – 개인적 동기
매장 방문 동기는 아래 나열된 이유 중 하나만 때문일 수 없습니다.
소비자는 상당히 복합적인 이유로 매장을 방문하지만 각각의 이론적 목적이 무엇인지 생각해 봅시다.
1. 사회적 역할 수행
주부, 회사원, 학생의 역할을 다합니다.
구매의 필요성 때문에 매장을 방문하는 것을 말합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하지만 여전히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여 필요한 제품을 확인하고 구매합니다.
여기서 고려할 수 있는 마케팅적 함의는 온라인 쇼핑 시 배송비 등의 부담이 있거나 신선식품은 여전히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구매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점이다.
이런 이유로 아파트 주변에 청과물가게, 정육점, 반찬거리가 밀집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안타까운 점은 재래시장에서 비슷한 상품을 팔지만 접근성과 주차가 불편해 많은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어렵다는 점이다.
아마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협업활성화사업 점포개선사업은 이런 목적으로 지원되는 것 같은데, 다른 목적으로 왜곡되어 안타깝습니다.
2. 산만함 추구
사람들은 진열된 제품을 보거나 매장을 거닐며 일상의 단조로움에서 벗어나 재충전의 시간을 갖습니다.
윈도쇼핑이라고 불리는 쇼핑을 말합니다.
특별히 살 물건은 없고 진열된 제품만 보고 눈요기를 찾는 소비자도 있다.
이를 위해 대형할인점, 백화점, 아울렛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장 내 POP 광고 후 충동구매가 발생하기도 한다.
3. 좌절감 제거
답답할 땐 매장을 방문해 마음에 드는 상품을 구매해 스트레스를 해소해보자. 산만함의 추구 동기와 유사합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불만감소는 소비를 통해 감정의 억압을 해소하는 소비자의 행동을 표현한 이론이다.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지 않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속상하거나 억울한 마음을 달래기 위해 평소에 찾던 쇼핑몰에 들어가 장바구니에 담거나 물건을 구매한다.
그건 그렇고 제 아내의 이야기입니다 🙂
4. 유행과 새로운 경향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매장을 방문하여 새로운 트렌드를 알아보세요. 저의 경우 마케팅에 관심이 많아 트렌드나 새로운 트렌드를 알아보기 위해 온오프라인 매장을 자주 방문합니다.
학창시절 매일 새 책이 나오는지 보려고 서점을 기웃거렸던 기억이 납니다.
나는 책을 많이 산 것이 아니라 제목, 저자, 목차, 색인 등만 보고 트렌드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알아차렸다.
그러다가 책이 정말 마음에 들면 용돈을 모아서 샀어요. 요즘 나는 일이 너무 바빠서 나 자신을 위한 시간을 거의 내지 못한다.
5. 신체 활동
나는 쇼핑할 때 가벼운 운동을 즐긴다.
“산책하고 시장에 가자”는 표현이 있습니다.
우리집 아이들이 집에만 틀어박혀 답답해하고 서로 사소한 말다툼을 할 때면 우리는 시장에 가서 아이들의 기분을 풀어주고 야외 활동을 해준다.
아이들을 데리고 나가면 소비가 늘어나는게 조금 짜증나긴 하지만 그래도 집에서 답답한 것보다는 낫다고 해서 가끔 나가곤 합니다.
6. 감각 자극
그들은 다양한 제품을 탐색하거나 만지거나 시도하고 즐거운 음악을 들으면서 자극을 즐깁니다.
낮에 대형마트를 둘러보면 아이를 품에 안거나 유모차에 태우고 가게 안을 거니는 주부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미혼 주부의 경우 운동을 하거나 기분 전환을 위해 쇼핑을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린 자녀의 감각 자극을 위해 집을 나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