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력 1월 15일이고 양력 2월 15일입니다
한 해의 첫 보름달이 뜨는 날 그 해 곡식 재배가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다섯 가지 곡식과 나물 반찬을 함께 먹었던 데서 유래된 정월대보름 오곡밥
올 한 해 가족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길 바라면서 만들었습니다밥솥으로 쉽고 맛있게 만들어 봅시다.
주말 잘 보내셨나요?저는 정말 오랜만에 주말다운 주말을 보낸 것 같아요
3일 뒤면 정월대보름이죠 대표 음식, 밥을 해 먹어야겠죠?오곡밥의 재료는 다섯 가지 곡물로, 팥과 콩, 찹쌀, 좁쌀, 수수, 수수 등입니다.
사실 옛날에는 귀한 곡식이었지만 지금은 슈퍼에 가면 조금씩 소분해서 판매하기 때문에 만들어 먹기 좋습니다.
정통의 방법은 시루에 쪄서 만드는 건데 전기밥솥을 활용해서 만들면 어렵지 않은 정말 편한 세상이죠?
곁들여 드시기 좋은 반찬으로는 호박과 북어, 고사리집은 시래기, 물과 같은 무궁화 나물입니다.
우리 선조들은 이런 묵나물 등을 곁들여 먹으면 여름에 더위를 먹지 않는다고 믿었다고 합니다.
다섯 가지 곡식을 넣어야 하기 때문에 뭔가 어려울 것 같지만 평소에 밥을 짓듯이 만들고 있는데 몇 가지 주의할 점은 있어요.
오곡밥 맛의 포인트는 재료의 비율인데, 쌀과 찹쌀 잡곡의 비율은 2;1;1정도입니다.
재료를 준비한 후에 충분히 불린 후에 밥을 지어야 부드러운 찹쌀을 맛볼 수 있어요.
특히 팥과 콩은 충분히 불려서 밥을 해야 맛있는데 그 중에서도 팥은 쓴맛이 있기 때문에 푹 삶고 물은 버리고 두번째 물에 부드럽게 불려서 밥을 해야한다는 것만 기억하세요.
전기밥솥 찰밥 만들기 1스푼= 밥 1스푼= 커피스푼 3~4인분 쌀 2컵 찹쌀 1컵 팥 검은콩 각 1/4컵
밥 짓는 물은 팥 밥 짓는 물(불림 쌀과 물 같은 양 1;1의 비율) 밑간 소금 1컵 분량
멥쌀과 찹쌀의 비율은 2;1등을 하고
준비하세요.
계량을 할 때는 평소에 밥을 짓는 쌀컵 1컵을 기준으로 계량을 해주시면 됩니다
쌀과 찹쌀 기장은 30~1시간 정도 불려두는 것이 좋으며, 좁쌀은 쌀알이 작기 때문에 불리지 않고 만들어도 좋습니다.
팥과 콩은 충분히 불려야 하는데 부드러운 식감으로 먹기 위해서도 되지만 좋은 영양성분은 충분히 불렸을 때 흡수하기 쉽다고 합니다.
팥은 사포닌 성분 때문에 쓴맛이 나지만 1차로 천천히 끓여 첫 번째 물을 버리고 익혀야 쓴맛이 납니다.
팥이 잠길 정도의 물을 준비하고, 끓으면 1 분 정도 후에 물을 버립니다.
그 후 물을 3잔 정도 붓고, 끓으면 중약불로 낮추어 약 15회 정도 삶습니다.
위의 과정 전에 2~3시간 동안 물에 담가둔 상태라면 끓이다가 물을 식혀 밥을 지으세요.다시 끓이지 않으면 15분 삶아서 그대로 2~3시간 불려두었다가 밥을 하세요.
팥물은 버리지 말고
이 물로 밥을 해 주세요.
나머지 재료는 1시간 정도 미리 불려놓은 다음에 밥을 하면 돼요
쌀을 씻을 때는 첫 물은 반드시 깨끗한 물로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건조되어 있던 쌀은 가장 먼저 수분을 끌어들이기 때문인 것입니다.
수수구이와 비교를 해서 불려주고 밥을 해요
콩은 3시간 이상 불려야 부드럽고 나머지 쌀은 30~1시간 정도 불리면 충분하지만 따로 불리기 귀찮아서 콩까지 넣고 3시간 정도 불린 뒤 밥을 지었습니다.
그다음 깨끗이 씻어서 소쿠리에 올려놓고 물빼기
전기밥솥에 넣고 끓여서 쪄놓은 팥과 팥을 넣고 끓이면 돼요불린 상태로 찹쌀을 첨가한 상태이므로 평소 밥을 지을 때보다 물의 양을 10~15% 적게 하여 지어주시기 바랍니다.
이때 밑간을 해주는 소금을 조금 넣어야 돼요잡곡밥의 단맛을 높여 주는 역할을 합니다.
4인분 기준으로 소금을 1스푼정도 넣어서 만들었습니다.
이때 밤을 더해 만들어도 좋고
밥솥 고압 무압 중고압 잡곡을 누르고 약 50분 밥솥을 눌러 완성된 정월대보름 오곡밥 만드는 법은 어렵지 않죠?
일단 식으면 쫄깃쫄깃하고 달콤한 맛이라서 밥만 먹어도 되는 찹쌀 오곡밥이지만 무궁화 나물과 곁들여 먹거나 김에다 싸서 먹으면 더 맛있습니다.
5가지 곡물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에 효과가 있고 어혈해혈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조상들이 이 음식을 먹고 건강과 행운을 빌었다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겠죠?
더 맛있게 드시는 분은
밥솥에서 꺼내서 하나 식히고 드시는 거예요
곁들여 드시면 되는 가보차나물 시래기나 물레시피도 바로 소개해 드릴게요.
맛있게 만들어 드시고 올 한 해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MJ의 속삭임 레시피 포인트 정리 팥과 콩은 충분히 불린 밥을 지으면 영양흡수도 높고 맛도 부드럽습니다팥을 삶은 첫 번째 물은 버리고 두 번째 물은 식힌 다음 그 물로 밥물을 맞추세요.단시간 불려서 드시는 것보다 충분히 불려야 부드럽고 끈끈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소금 밑간을 해야 맛있고 완성 후 충분히 뜸을 들였다가 김을 식힌 후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