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4월부터 마일리지 공제 방식을 개편한다고 밝혔다.
장거리 노선을 주로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이번 개편에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기존 마일리지 차감 제도
기존에는 국내선의 경우 단순 마일리지 5,000공제를 시작으로 동북아 및 동남아/서남아/북미, 유럽, 중동 등 구간별로 마일리지를 정했다.
대한항공은 지난 4월 개편에서 마일리지를 실제 운항 노선에 따라 10개 구간으로 나누어 차감하는 방침을 밝혔다.
단거리 유리
단거리 여행의 경우 11,250마일 공제와 함께 인천-삿포로 경제기준에 따른 기존 15,000km 공제가 더 유리하다.
인천에서 하노이까지 베트남 이코노미는 20,000마일 공제와 17,500마일 공제를 통해 단거리 승객에게도 유리합니다.
장거리는 마일리지를 잃습니다
반면 장거리 이용자의 마일리지 손실은 매우 크다.
인천에서 뉴욕으로 가는 항공편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코노미 : 35,000마일 → 45,000마일(10,000마일 추가 차감)
- 프레스티지 : 62,500마일 → 90,000마일(27,500마일 추가공제)
- 일등석: 80,000마일 → 135,000마일(55,000마일 추가 차감)
또한 인천에서 발리까지의 추가공제 마일리지는 기존 45,000마일 공제에서 82,500마일 공제까지 매우 높습니다.